컬쳐덱이란. 


브랜드가 만들 수 있는

정리자료의 끝판왕.

컬쳐덱은 브랜드를 기록하는 가장 고도화된 방식입니다. 

이것은 마치 브랜드의 법전과도 같습니다. 모든 구성원에게

브랜드 철학, 현황, 방향성, 문화, 정책, 업무방식, 규율을 

선언하고 확고한 우리만의 성을 쌓아올립니다.  

브랜딩이나 채용, 브랜드콘텐츠, 내부공유자료 등 다양한

목적으로 탄생합니다. 이를 관리하는 곳은 주로 인사, BX팀

입니다.  투자유치나 인수합병, 대량인사이동, 리브랜딩 등

회사에 큰 변화나 쇄신이 필요한 시기, 이를 명확한 언어로

정의내리고, 모두에게 공유해 하나의 목소리를 내게 만들죠.

컬쳐덱이란. 


브랜드가 만들 수 있는

정리자료의 끝판왕



컬쳐덱은 브랜드를 기록하는 가장 고도화된 방식입니다. 이것은 마치 브랜드의 법전과도 같습니다. 모든 구성원에게 브랜드 철학, 현황, 방향성, 문화, 정책, 업무방식, 규율을  선언하고 확고한 우리만의 성을 쌓아올립니다.  


브랜딩이나 채용, 브랜드콘텐츠, 내부공유자료 등 다양한 목적으로 탄생합니다. 이를 관리하는 곳은 주로 인사, BX팀입니다.  투자유치나 인수합병, 대량인사이동, 리브랜딩 등 회사에 큰 변화나 쇄신이 필요한 시기, 이를 명확한 언어로 정의내리고, 모두에게 공유해 하나의 목소리를 내게 만들죠.



컬쳐덱은 우리 구성원들에게 선언하는 브랜드의 모든 규칙들입니다.


원래 컬쳐덱은 '브랜드의 행동강령' 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넷플릭스가 규정한 컬쳐덱처럼 말이죠.  파타고니아는 여기에 철학과 비전을 더 강화했습니다.  지금은 회사소개, OJT, 인사규정, 비전과 철학, 때에 따라선 플레이북의 성향을 함께 띠고 있습니다.




그 안에 담기는 것.



우리의 시작

우리의 철학

성장스토리

슬로건, 로고

사업의 대전제

우리의 미션

우리의 가치

우리의 고객

우리의 시장

우리의 인재상

우리의 조직

우리의 언어

마인드/스킬셋

비즈니스 로드맵

비즈니스 성과

유저시나리오

최종목표, 비전


OKR or OMTM

팀별 특징과 각 KPI

대외홍보용 언어정리

수익모델과 성장전략

제품/서비스의 특징

성장방향과 포지셔닝

업무방식과 특징

커뮤니케이션 규칙

채용방식과 사내문화

각종 혜택과 사용방법

조직구조, 직급, 체계

온보딩 프로세스

인사평가체계

업무의 기준과 강령. 

각 브랜드소개

디자인가이드

주요 용어 정리 등



이것 외에도

수많은 것들을

기록하고 선언합니다


브랜드를

가장 명확하게

기록하는 방법


01 

우린 많은 얘기를 하게 될 겁니다. 브랜드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생각과 행동, 성과, 문화에 대하여.


02

무엇보다 컬쳐덱의 목적이 가장 중요하죠. 이걸 명확히 잡습니다. 누구에게 어떤 것을 기대하는 지


03    

글은 대부분 저희가 씁니다. 컬쳐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아주 쉽고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게.


04    

페이지 구성과 담길 콘텐츠도 저희가 대부분 기획합니다. 필요한 부분은 명확하게 말씀드립니다.


05    

기획단계에선 구글 슬라이드로 자료를 핑퐁합니다.


06    

구글 슬라이드에서 텍스트와 자료를 컨펌하고, 디자인을 시작하죠.


07    

디자인 형태는 역시나 원하시는 대로 다양합니다. 가로, 세로, 책자, PDF 등


08    

모든 디자인이 완성되면 원본과 목업을 전달드립니다. 컬쳐덱은 대부분 Ai, Indd 파일로 만듭니다.


09    

컬쳐덱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매우 빡세죠. 그래서 끝나면 파티를 합니다.


10    

가능하다면 전사가 모인 자리에서 엔딩세레모니를 하죠. 코로나가 어서 끝났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만듭니다.


01     미팅과 이해하기


컬쳐덱은 많은 대화가 필요합니다. 저희가 브랜드를

완전히 이해해야 하거든요.



02     페이지네이션


구글 슬라이드를 기본으로 핑퐁합니다. 약 50~100페이지의 분량을 빈 칸으로 놓고 하나하나 채워나가죠.




03     라이팅 + 데이터어레인지


가장 중요한 건 역시 '글쓰기' 입니다. 여러분이 단어만 주셔도 저흰 그걸 문장으로 풀어낼 수 있어요.



04     디자인


브랜드의 특성을 극대화하되,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보일 수 있도록 정제된 형태로 제작합니다.


컬쳐덱은 우리 구성원들에게 선언하는

브랜드의 모든 규칙들입니다.

원래 컬쳐덱은 '브랜드의 행동강령' 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넷플릭스가 규정한 컬쳐덱처럼 말이죠. 

파타고니아는 여기에 철학과 비전을 더 강화했습니다.  지금은 회사소개, OJT, 인사규정, 비전과 철학, 

때에 따라선 플레이북의 성향을 함께 띠고 있습니다.

그 안에 담기는 것.

우리의 시작

우리의 철학

우리의 성장스토리

슬로건, 로고의 의미

비즈니스의 대전제

우리의 미션

우리의 가치

우리의 고객

우리의 시장

우리의 인재상

우리의 조직

우리의 언어

우리가 원하는 마인드셋

우리가 원하는 스킬셋

비즈니스 로드맵

비즈니스 성과

유저시나리오

최종목표

OKR or OMTM

팀별 특징과 각 KPI
대외홍보용 언어정리

수익모델과 성장전략

제품/서비스의 특징

성장방향과 포지셔닝

업무방식과 특징

커뮤니케이션 규칙

채용방식과 사내문화

각종 혜택과 사용방법

조직구조, 직급, 체계

온보딩 프로세스/인사평가체계

업무의 기준과 강령. 

각 브랜드소개 및 디자인가이드

주요용어정리

01    우린 많은 얘기를 하게 될 겁니다. 브랜드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02    무엇보다 컬쳐덱의 목적이 가장 중요하죠. 이걸 명확히 잡습니다.

03    글은 대부분 저희가 씁니다. 컬쳐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04    페이지 구성과 담길 콘텐츠도 저희가 대부분 기획합니다.

05    기획단계에선 구글 슬라이드로 자료를 핑퐁합니다.

06    구글 슬라이드에서 텍스트와 자료를 컨펌하고, 디자인을 시작하죠.

07    디자인 형태는 역시나 원하시는 대로 다양합니다.

08    모든 디자인이 완성되면 원본과 목업을 전달드립니다.

09    컬쳐덱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매우 빡세죠. 그래서 끝나면 파티를 합니다.

10    가능하다면 전사가 모인 자리에서 엔딩세레모니를 하죠.

이렇게 만듭니다.


미팅과 이해하기

컬쳐덱은 많은 대화가 필요합니다. 저희가 브랜드를

완전히 이해해야 하거든요. 

페이지네이션

구글 슬라이드를 기본으로 핑퐁합니다. 약 50~100페이지의

분량을 빈 칸으로 놓고 하나하나 채워나가죠.

라이팅+데이터 어레인지

디자인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글쓰기' 입니다. 여러분이

단어만 주셔도 저흰 그걸 문장으로 풀어낼 수 있어요.

브랜드의 특성을 극대화하되,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보일 수 있도록 정제된 형태로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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